흔히 사진은 빛이 좋은날 찍어야 좋은 사진이 나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사진이 나오는 시간대로 빛이 가장 좋은 시간대인 해뜰무렵, 혹은 해질 무렵의 매직아워나 구름이 좋은 시간대에 촬영을 가장 많이 하죠.  필자의 경우에도 이러한 시간대에 가장 많은 촬영을 하고 좋은 사진을 건질 확률또한 높은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매일 그런 시간대에만 촬영할수만은 없는일, 특히 어제처럼 태풍이나 비가 온다고 해서 카메라를 놀릴수는 없죠.   하지만 비가 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 적합한 피사체를 찾거나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쉬운일만은 아닙니다.  셔터스피드도 제대로 나오지 않고, 비라도 많이 내리면 우산까지 받쳐 쓰고 사진을 찍어야 하니까요.  이번에는 비가 오거나 흐린날처럼 날씨가 좋지 않은날 사진을 찍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라.

비가 오거나 흐린날의 최대의 관건은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데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빛이 약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비가 올때 우산을 받쳐 쓰고 삼각대를 세우고 촬영하기에는 너무나도 번거롭고 주변인들에게 피해를 줄수가 있죠.  사람들이 거의 없는 한적한 곳에서야 삼각대를 세우고 혼자 촬영을 한다고 하면 누가 뭐라고 하겠냐만은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곳에서 이러한 행동은 주변인들에게도 피해를 줄수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ISO를 높여서 최대한 흔들리지 않을만큼의 셔터스피드를 확보하여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DSLR은 고감도에서도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위하여 최대한 감도를 높여서 촬영하도록 합니다.


비가 오는 와중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비가 올때에는 셔터스피드를 확보하기 힘들기 때문에 ISO를 높여서 촬영하도록 합니다.  비가 올때에는 평소보다 컨트라스트가 높은 사진이 나오지만 선예도는 약간 떨어진다는것을 알고 촬영하도록 하세요.

2. 흐린날의 구름을 촬영하라.

보통 하늘을 촬영할때에는 아주 맑고 멋진 뭉개 구름을 보여줄때 촬영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아주 흐린날의 구름 또한 매력적인 피사체가 될수 있죠.  이 시간대에는 잔뜩 찌푸린 하늘 사이로 보이는 질감이 주변의 풍경과 어울려 멋진 풍경을 보여줄때도 있습니다.  특히 비가 그친 직후 하늘이 열릴 무렵에는 구름의 질감을 그대로 사진에 나타낼수 있을뿐만 아니라 그리 강하지 않은 주변의 확산광으로 인하여 주변 풍경 또한 짛은 컨트라스트의 사진을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확산광이 비치는 시간대에는 셔터스피드 확보의 어려움도 그리 크지 않습니다.  




3. 컬러를 표현하자.

형형색색의 컬러가 들어가 있는 피사체를 사진으로 찍는다는것은 매우 즐거운 일입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포토샵이 발달해 있을때는 더욱 그렇죠.  하지만 정작 눈으로 봤을때는 멋진 색을 보여주는데, 찍고 나서 집에와서 컴퓨터로 원본을 열었을때에는 그런 멋진 색감의 사진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많이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보통 사진을 찍을때 빛이 강한 시간대나 매직 아워에 찍는경우가 많은데 이때에는 색감의 왜곡이나 하이라이트가 발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색감을 표현할때에는 오히려 구름이 많은 흐린날, 확산광을 보여줄때 사진을 찍는다면 오히려 사실적인 색감을 촬영할수 있으며, 진득진득한 느낌의 컬러를 그대로 표현할수 있습니다.  


4. 질감을 표현하자.

길을 가다 보면 주변 벽을 살펴보면 벽의 까칠까칠한 느낌의 질감을 사진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앞에서 설명한 컬러 표현과 함께 질감의 표현도 빛이 좋은 시간대에는 표현하기가 쉽지 않은 촬영중 하나입니다.  빛을 등지거나 마주보며 촬영할때면, 질감에 하이라이트가 발생하거나 그림자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질감을 표현하는 사진을 찍을때에는 약간 흐리고 확산광이 강한날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비가 그친후에에는 반영을 촬영하자.

비가 그친후에 땅에 고인 물을 이용하여 반영을 촬영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는 촬영법중 하나이죠.   이러한 반영 촬영은 사진을 찍는 사람들의 눈에만 보이는 특이한 영역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피사체는 대부분 사진을 찍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눈으로 볼수 있지만 물에 비친, 특히 빗물에 고인 물사이로 비치는 반영 같은 경우는 사진을 찍지 않는다면 거의 볼수가 없습니다.  빗물에 고인 물사이로 반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시선을 최대한으로 낮춘후 물에 비친 반영을 확인하고 나서, 카메라를 최대한 물에 밀착시켜서 촬영하도록 합니다.  이때 라이브 뷰 모드를 이용한다면 더욱 좋은 반영 촬영이 가능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