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이 시작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크리스마스가 다가왔네요.  최근 크리스마스는 거리에서 예전처럼 캐롤송을 듣기는 힘든 대신에 가로수등에서 이쁜 트리 조명을 많이 볼수 있는듯 합니다.  특히 시내 중심가에는 이러한 이쁜 조명들이 많이 있죠. 이번에는 이러한 크리스마스 트리등을 더욱 이쁘게 촬영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리스마스 조명도 다른 야경 촬영과 마찬가지로 셔터스피드를 확보하여 흔들리지 않게 촬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사람을 조명과 함께 촬영하기 위해서는 ISO를 높여서 흔들리지 않도록 촬영하도록 하세요.

또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더욱 만끽하고 이쁘게 나타내기 위해서는 크로스 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야경 촬영을 찍을때 렌즈를 조여서 촬영한다면 불빛의 빛갈라짐을 촬영할수 있는데, 이러한 빛갈라짐을 필터를 이용하여 더욱 이쁜 효과를 나타낼수 있습니다.

크로스 필터는 4p, 6p를 주로 사용하는데 촬영자의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도록 합니다.  필자는 4갈래로 갈라지는 4p의 크로스 필터를 권해드립니다.

크로스 필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지니고 있는 렌즈의 규격에 맞는 (ex: 50미리 렌즈의 경우 52미리 필터 구입) 필터를 장착후 불빛이 이쁜 곳으로 뷰파인더를 본다면 빛이 갈라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빛이 너무 많은 곳에 촬영할때는 산만할수 있으니 적당한곳을 골라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된 피사체에 접근하여 아웃포커싱과 크로스 효과를 함께 적용 한다면 또다른 효과의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의 조명을 크로스필터를 이용하여 촬영한다면 더욱 성스럽고 아름다운 분위기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크리스마스 조명을 삼각대를 세워놓고 촬영을 했는데 바람이 불어서 조명이 약하게 흔들린 느낌의 사진입니다.  보통 가만히 있는 트리 조명과는 다른 색다른 느낌이 나더군요.

크로스 필터를 이용해서 촬영할때 그에 어울리는 조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턱대고 크로스 효과를 적용시 산만해질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필터를 적용하지 않았을때 더욱 이쁜 사진이 만들어 질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각종 글자나 형상을 나타낸 크리스마스 조명의 경우에는 크로스 효과를 나타내는 것보다 일반적인 촬영으로 하는 것이 더욱 멋진 느낌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