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사진은 소재와의 싸움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가까운곳에서도 이렇게 함께간 사람이 여러가지 포즈를 잡아주면 밋밋한 사진을 재밌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 영도 하늘 전망대에서



나만의 작품을 찍어라? 말처럼 쉽지가 않죠.  하지만 사진을 찍는다고 해서 누구나 작품사진을 찍으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사진 자체 를 즐기며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신기종으로 업그레이드 한다고 해서 사진이 좋아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답답하게 생각하는것이 최신 기종을 사면 사진도 같이 좋아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좋은 사진은 빛과 구성으로 만들어지며, 카메라는 단지 사진을 만드는 도구일뿐입니다.  최근에야  출시되는 카메를들이 성능도 워낙에 좋고, 찍을수 있는 도구들도 참 많이 있는데 말이죠.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경치가 좋은곳을 찾아다니거나, 좋은 모델을 섭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방법은 시간도 만만찬거니와 금액적인 부담도 많습니다. 오히려 좋은 사진은 순간적인 포착과 얼마나 창조적으로 사진을 만들어 내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일상에서 피사체를 찾아라

저는 부산에서 살고 있습니다. 부산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바다를 끼고 있어서 촬영할 소재가 매우 다양합니다. 주변을 돌아보면 일출, 일몰, 야경, 거리 사진등 촬영할 소재는 정말 많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사진 촬영은 멀리 유명 출사지를 가지 않더라도 주변에서도 충분히 좋은 소재를 찾아서 촬영할수 있습니다.  너무 자주 보기 때문에 좋은 피사체가 눈에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는걸 명심하세요.

 

순간 포착의 묘미
멋진  사진을 구성 하는 요소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빛과 더불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순간포착에 있습니다. 특히 야외에서는 순간적으로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언제든지 사진을 찍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도적으로 연출되지 않은 순간적인 포착은 사진만이 주는 또 다른 매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좋은 빛을 찾아라
저의  사진 강좌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말중 하나가 바로 좋은 빛을 찾아서 찍어라입니다.  이것은 사진이 존재하는한 불변의 진리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무리 후보정 기술이 발달한다고 해도 좋은 빛 상황에서 찍은 사진보다 더욱 좋게 만들수는 없습니다. 사진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줄뿐이죠.  물론 최적의 빛을 보여주는 골든 타임에 촬영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이것이 아니더래도 상황에 맞는 좋은 빛을 찾아서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상의 전환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눈으로 보이는것 그대로 촬영할수 없다는 것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분들이 촬영해 놓은 멋진 사진들을 보면 어 이런 사진은 어떻게 나올까 할때가 있죠. 이렇게 사진에서는 약간은 시각을 달리해서 보는것도 좋습니다.  예를들어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잘 보지 않는 물에 비친 반영이라던지, 바람에 날리는 꽃이라던지, 흐리는 물을 촬영 하는 방법, 혹은 일부러 사진을 흔들리게 만들어서 찍는 방법도 의외로 좋은 사진이 만들어질때가 있습니다.


사실 사진은 소재와의 싸움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가까운곳에서도 이렇게 함께간 사람이 여러가지 포즈를 잡아주면 밋밋한 사진을 재밌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 영도 하늘 전망대에서



▲ 사진의 최고의 묘미는 꾸미지 않은 순간을 포착할때 가장 희열을 느끼는듯 합니다. ^^



▲ 아무리 평범한 소재라고 하더라도 좋은 빛을 이용한다면 멋진 피사체가 된다는걸 명심하세요.  사진은 피사체 자체를 찍는것이 아니라 피사체에 반사된 빛을 찍는 작업이기 때문이죠.



▲ 빛이 만들어낸 요묘한 풍경. - 경주 대릉원



▲  야경을 찍으러 멋진 장소에 일부러 찾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일상에서도 얼마든지 멋진 야경을 촬영할수 있습니다. 화려한 야경과는 또다른 멋지 있죠. - 부산 산복도로 풍경



▲ 다른곳보다 자주 가는 영선동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보통 영선동에 가면 골목길을 촬영하거나 내려다 보며 촬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날은 밑에서 동네를 올려다 보며 촬영했는데 마침 지나가는 양떼구름 덕분에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사진을 건질수 있었습니다.



▲ 보통 코스모스를 촬영할때 접사를 촬영하거나 장노출을 촬영하더라도 꽃이 흔들리는것만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전체적인 배경과 함께 촬영한다면 바람이 부는 느낌을 좀더 극대화 할수 있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