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 사진 (landscape)란 웅장한 자연의 모습뿐 아니라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인공 구조물이나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장면들을 모두 풍경 사진의 범주에 넣을수 있습니다. 풍경 사진은 사진 쟝르중에서 다큐 사진과 함께 가장 범위가 넓을뿐 아니라 가장 많이 촬영을 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풍경 사진으로 일몰, 일출뿐 아니라 인공적인 빛을 촬영하는 야경 촬영, 별촬영등도 모두 풍경 사진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풍경 사진을 찍을때 몇가지만 명심하면 누구나 멋진 장면을 포착하여 촬영할수 있는데 오늘은 풍경 사진 촬영법을 10가지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의 시간대를 이용하라.
사진 초보자들은 대부분 사진을 찍을때 한낮에 나가는 것을 볼수 있는데요. 사실 대낮에는 좋은 풍경 사진을 만드는 것이 정말 힘들다고 할수 있습니다. 해가 중천에 떠 있을때는 빛도 거칠뿐더러 좋은 빛을 보기가 무척이나 힘들죠. 하지만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 이른바 사진에서 말하는 매직타임 혹은 골든타임이라고 불리우는 시간대에는 가장 멋진 빛을 볼수 있는 시간대입니다. 풍경 사진에서 가장 많이 촬영하는 일출이나 일몰 그리고 야경 사진이 이 시간대에 대부분 촬영된다는건 결코 유연이 아닌것이죠.
2. 제대로 된 삼각대 사용법을 익혀라.
사진을 찍는데 있어서 특별한 이유를 가지고 촬영하지 않는한은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특히나 풍경 사진에 있어서는 절대 잊지 말아야 될 사항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사진을 흔들리지 않고 촬영하는 방법중 방법중 하나가 삼각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야경 촬영등 장노출 촬영시에는 삼각대는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또한 바람이 많이 불거나 하는 촬영지에서는 삼각대가 흔들리지 않도록 최대한으로 낮추거나 스파이크 등을 이용하여 미끌어지지 않도록 하는 등 삼각대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3. 장면의 규모를 포착하라.
풍경 사진에서 현장의 생생함을 전하는 방법중 하나가 장면의 규모를 포착하는 것입니다. 이때 장면의 웅장함을 표현할때 가장 좋은 방법이 대비되는 피사체를 프레임에 넣어서 찍는것인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을 프레임에 넣어서 촬영해 본다면 규모를 표현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4. 높은곳에 올라서 촬영하라.
요즘이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여행이나 사진을 찍으러 가기전 충분히 검색을 통하여 가기 때문에 그 지역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우 낯선 여행지에서의 촬영하는 방법중 하나가 높은 건물이나 산등지에 올라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곳에 올라서 전체를 촬영하는 방법은 풍경 사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만약 전체 풍경이 한프레임에 다 들어오지 않는다면 파노라마로 촬영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5. 풍경속에 사람을 넣어라.
요즘 사진인구가 많이 늘어서 유명 사진 출사지에 가보면 프레임속에 항상 사람들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진을 찍는 사람들의 심리상 자연만을 담고 싶을때도 있지만 사람을 풍경속에 넣는다면 오히려 그 분위기가 더욱 멋지게 표현이 될수가 있습니다. 자연 사진만을 찍었을때는 정적인 사진이 사람이 풍경속에 들어가면서 동적인 사진으로 변할때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행지에서 기념사진을 찍을때 인물만 부각해서 찍지 말고 현장의 생생함을 느낄수 있는 풍경과 함께 넣어서 촬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6. 계절의 변화를 촬영하라.
사진을 찍을때 한가지 주제를 정해 놓고 꾸준하게 작업해보는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중 하나 인데요. 이렇게 주제를 정해 놓고 찍는 방법중 풍경 사진에서 가장 많이 시도하는 방법중 하나가 하나의 장소를 정해 놓고 사계절의 변화를 꾸준하게 담아 보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중 하나 입니다. 최근 우리나라가 4계절의 경계가 조금씩 무너져 가지만 그래도 4계절의 변화를 쉽게 볼수 있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나 혹은 날씨의 변화 등을 촬영하면 좋은 촬영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간혹 사진 한장 보다는 여러장이 모여서 또 다른 사진의 힘을 느낄수 있습니다.
7. 역광을 두려워 말아라.
사진은 궁극적으로 좋은 빛을 촬영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장소에 가서 좋은 피사체를 촬영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보다는 좋은 빛이 있는곳에서 촬영할수 있다면 더욱 멋진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 빛중에서 초보자들이 가장 난해해 하며 꺼려하는 빛이 바로 태양을 마주 보며 촬영하는 역광 촬영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 역광을 두려워 하지 말아야 멋진 풍경 사진을 만들수 있는 것입니다. 풍경 사진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일몰, 일출 등뿐 아니라 안개 촬영이라든지 야경 촬영도 대부분 역광에서 이루어진다는것을 명심하세요. 역광 사진에서 가장 어려운점이 노출 측광에 있는데 이것은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면 충분히 극복할수 있는 문제입니다. 바로 LCD를 충분히 이용하여 노출을 확인할것. ( 사진을 확인해서 노출이 제대로 맞지 않았다면 절대 실망하지 말고 노출을 바꿔가면서 촬영하여 적정한 노출값이 나올때까지 끊임없이 찍도록 하세요. 이때 노출 브라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8. 안개 촬영을 해보라.
풍경 사진에서 매우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바로 안개 촬영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 안개는 몇몇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른 아침에 발생하여 일출과 함께 촬영하게 됩니다. 안개 촬영은 앞에서 말한 매직타임과 역광 촬영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집약 기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른 아침 몽롱하게 피어 있는 안개는 풍경 사진가들에게는 최고의 피사체중 하나입니다. 특히 습지나 바닷가에서 잔잔하게 피어 있는 물안개를 일출과 함께 촬영을 할수 있다면 그것 보다 더 아름다운 장면이 없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환상적인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장면들은 사진상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아름답다고 느끼지만, 실제 눈으로 보는것보다 카메라에 다 담지 못하는것이 안타까울 정도로 멋지고 아름다운 광경입니다. 마치 꿈속에 있는듯한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9. 시선의 전환. 반영 촬영을 해보라.
물에 비친 잔상. 사진인들에게는 반영이라고 불리우게 됩니다. 이러한 장면은 사실 사진을 하지 않는다면 보기 힘든중 장면중 하나이지요. 반영은 현실과는 약간은 다르게 보이는 부분중 하나인데 정말 매력적인 피사체중 하나입니다. 촬영 방법은 반영만을 촬영하여 180도 회전하는 방법과 실상과 반영 부분을 반반씩 촬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0. 야경 촬영을 해보자.
디지털 사진이 발전하며 따라 풍경 사진에서 가장 많이 발전한 분야가 바로 야경 사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전만 하더라도 노출 확인과 장노출에 따른 노이즈 현상으로 인하여 깔끔한 야경 사진을 만든다는 것이 결코 만만찬았는데요, 최근 카메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컴퓨터 그래픽과 같이 깔끔한 야경 사진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처음 사진을 잘 모르는 분들이 보면 야경 사진은 굉장히 신기하게 보이는 쟝르이죠. 차량의 궤적이 사진에 찍히는것은 사진이 아니라면 결코 표현하기 어렵다고 할수 있습니다. 경험이 적을때는 야경 사진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야경 사진은 돌발 상황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몇가지 기본 원칙만 알고 있다면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찍을수 있습니다.
'사진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란 가을 하늘 더 이쁘게 찍는 방법 (19) | 2012.09.25 |
---|---|
사진강좌/DSLR로 야경 사진 잘 찍는 방법 (26) | 2012.09.21 |
사진 강좌/곤충 사진 잘찍는 방법 (6) | 2012.09.13 |
사진강좌/바다 사진 장노출로 제대로 촬영하는 방법 (8) | 2012.09.10 |
디지털 사진의 매력 (5) | 2012.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