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직 타임을 놓치지 마라


사진은 빛을 촬영 하는 작업입니다.  특히 가장 좋은 빛을 작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황금타임, 혹은 매직타임은 절대 놓칠수 없는 시간대입니다. 이시간대의 오묘한 빛의 흐름은 어떤 글이나 말로서도 설명하기 어려우며 멋진 시간대이기도 합니다. 만약 사진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한낮의 거친 빛을 이용하기 보다는 해가 뜨기 전후나 해가 지기 직전의 시간을 이용해 보세요.

2. 최대 해상도로 촬영하라.
사진을 촬영할때에는 가능하면 카메라가 지원하는 최고 해상도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raw 파일을 지원한다면 raw파일로 촬영을 하며 그렇지 않다면 jpg파일에서 가장 큰 파일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사실 웹상에 사용하는 사진은 jpg basic로도 가능하지만 대도록이면 더욱 많은 정보를 담을수 있는 가장 큰 파일을 선택하여 촬영하는것이 좋습니다. 

3. 조리개 우선 모드로 촬영하자.

완전 자동형 보급형 디지털 카메라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4가지 모드의 촬영 모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촬영 모드는 바로 A모드라고 불리우는 조리개 우선모드입니다. 이 조리개 우선모드는 촬영자의 의도에 맞게 심도를 조절 할수 있으며 또한 노출 보정을 쉽게 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서 순간을 포착하는데도 유리한 촬영 모드입니다.


4. 삼각대 사용법을 숙지하자.
사진을 찍는데 있어서 특별한 이유를 가지고 촬영하지 않는한은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완벽한 방법중 하나가 삼각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야경 촬영등 장노출 촬영시에는 삼각대는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또한 바람이 많이 불거나 하는 촬영지에서는 삼각대가 흔들리지 않도록 최대한으로 낮추거나 스파이크 등을 이용하여 미끌어지지 않도록 하는 등 삼각대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도록 합니다.



5. 다단계 노출을 하자.

풍경 사진 촬영에 있어서 가장 힘든 작업중 하나가 바로 적정노출을 찾은 것입니다. 예전 필름 카메라 시절에는 적정 노출을 기억하기 위해서 촬영후 꼼꼼하게 기록을 하였지만 디지털 사진에서는 모든 기록이 메타정보로 고스란히 남게 됩니다. 또한 LCD로 확인을 할수 있기 때문에 촬영에 더욱 유리합니다.  다단계 노출로 촬영을 하면서 LCD로 확인을 하는 것은 다음 촬영 데이터를 관리하기에도 매우 유리합니다.


6. 빛을 바라보는 시각을 기르자.

사진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빛을 바라보는 시각입니다. 크게는 순광, 역광, 측광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서 플래시를 이용하여 빛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 사진에서는 캄캄한 밤 별촬영을 한 사진입니다.  하지만 뒤에 보이는 별빛과는 달리 단청에는 조명이 없기 때문에 촬영자가 손전등을 활용하여 라이팅 기법을 활용하였습니다.  만약 라이팅 기법을 활용하지 않았다면 기와의 단청이 컴컴하게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7. 물에 비친 잔상을 촬영하자.

물에 비친 잔상. 사진인들에게는 반영이라고 불리우게 됩니다. 이러한 장면은 사실 사진을 하지 않는다면 보기 힘든중 장면중 하나이지요.  반영은 현실과는 약간은 다르게 보이는 부분중 하나인데 정말 매력적인 피사체중 하나입니다. 촬영 방법은 반영만을 촬영하여 180도 회전하는 방법과 실상과 반영 부분을 반반씩 촬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8. 기상청을 활용하자.
흔히 기상청을 구라청이라고 하지요. 하지만 풍경 사진가들에게는 버릴래야 버릴수 없는 곳이기도 합니다. 야외에서의 촬영은 기상정보에 가장 민감할수 밖에 없습니다. 일출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날 기상도를 예측해야 하며 야경 촬영을 하기 위해서는 가시거리를 기상청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9. 파노라마 촬영을 해보자.
디지털 사진에서 가장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는 작업이 바로 파노라마 기능입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서 멋진 풍경을 보게 된다면 모든 장면을 한 프레임에 다 담고 싶은데 사실상 한장의 사진에 기록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때 할수 있는 작업이 바로 파노라마 입니다.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고정시켜서 여러장을 촬영한후 포토샵을 이용하여 후작업을 한다면 멋진 파노라마를 만들수 있습니다.


10. 간단한 리터칭은 알아두자.
가장 논란이 많은 부분중 하나 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멋진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간단한 리터칭은 배워두도록 합니다. 커브, 레벨값만 살짝 건드려도 훨씬 멋진 사진을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촬영하는 재미도 있지만 본인이 찍은 사진을 다시 만지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