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풍경 촬영을 하다 보면 아쉬운 점이 한둘이 아닐것입니다. 특히나 모든 광경을 다 담고 싶은데 가져간 랜즈는 부족하고 또 이 모든것을 한프레임에 담을려고 하니 거의 불가능할듯이 보이고.. 이러한 것들은 대부분이 경험해 보았을것입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풍경은 광각이야 이러한 말들을 많이 하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사실 너무 넓게만 촬영하려다 보면 놓칠수 있는것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때 해결할수 있는 것이 파노라마 입니다.  예전에는 파노라마로 촬영하려면 삼각대에 받쳐 놓고 촬영한후 한장 한장 이어 붙여야 했지만 디지털 사진으로 와서는 구태여 삼각대에 놓고 촬영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특히나  포토샵
CS3이후로는 이어주는 기능이 매우 좋아져서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할 필요 조차도 없어졌습니다.

파노라마 촬영법
1. 노출은 항상 고정시킨다. 그렇지 않으면 이어 붙이기할때 어색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되도록이면 M모드로 촬영하도록 한다.
2. 대도록이면 많은 촬영을 하도록 한다. 3장 정도로 끝낼수 있는 곳이라도 여유있게 5-7장 정도 촬영하도록 하자.
3. 후보정은 이어 붙인후 하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어 붙인 곳이 어색하게 나타날수 있다.
4.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해서 촬영할 필요는 없다. 셔터 스피드를 확보한 상태라면 손으로 들고 촬영해도 무방하다.



포토샵 파노라마 이어 붙이기 기능
file-automate-photomerge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