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구입한 최근에는 DSLR보다는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는 일이 훨씬 잦은듯 합니다.  매우 중요한 장소에서야 DSLR로 촬영을 하고는 하지만 이제는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기 위해서 가는 장소가 있을정도로 아이폰으 만들어 주는 느낌의 사진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처음에는 기본 폰카 기능으로만 사용하다가 최근에는 카메라 어플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고 만들고 하는 일이 잦아집니다.   아이폰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중 하나가 바로  어플리케이션인데 내장용 카메라에서도 어플은 절대 빼놓을수 없겠죠.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카메라 어플이 바로 로모 사진을 만들어 주는 어플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카메라 어플중 가장 인기가 많은 어플이며, 또한 공짜라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수 있겠죠. ^^





로모효과(Lomo Effect)란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중심부는 그대로 두고 주변부를 인위적으로 어둡게 만드는 사진을 말합니다.  이러한 로모효과의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로모 전용 카메라를 사용하던지 혹은 포토샵이나 후보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변부를 태우는 후보정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로모효과의 사진은 해상력을 우선으로 하는 사진보다는 느낌과 감성적인 사진을 만들때 적합한 효과의 사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폰카로 찍은 사진으로는 아주 적합한 느낌의 사진이라고 할수 있죠.  로모 어플인 MoreLomo는 정말 효과적인 로모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아이폰은 로모 카메라를 하나 샀다고 생각해도 될정도라고 할정이니 말이죠.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어플리케이션.  모두가 무료 어플들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로모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두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어플을 이용해서 촬영하는 방법과, 이때 저장하는 방법은 원본과 로모를 같이 저장하는 방법과 로모 효과의 사진만을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일반적인 사진으로 찍고서 어플을 이용해서 로모효과의 사진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즉 포토샵을 이용해서 후보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폰의 어플을 이용해서 로모 효과의 후보정을 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어플을 이용해서 보정을 하면 EXIF가 모두 지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로모 효과는 이렇게 아기자기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때 매우 장점을 지니고 있는 기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로모 어플은 몇가지의 단점이 있습니다.  로모 효과의 어플중 가장 대표적인 MoreLomo의 경우 기본 내장 카메라와 달리 어플을 사용하여 촬영시 MP3가 저절로 꺼져 버리더군요.  또한 내장폰의 대표적인 기능중 하나인 TAP TO FOCUS가 작동되지 않습니다.  즉 아무곳이나 터치를 해도 사진이 찍혀버리게 되는 것이죠. 
또한 아이폰 사진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인 EXIF가 지워진다는 것인데, 이것은 찍은 장소를 기록하는것을 지워버리는 것이니 참 많이 아쉽더군요.

이러한 몇가지의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로모 효과의 사진을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후보정을 잘못하는 유저들이 쉽게 사용할수 있을듯 합니다.

로모 효과는 DSLR처럼 선명한 느낌의 사진을 만들기 보다는 느낌 자체를 중시하는 장르의 사진이기 때문에 길거리 캔디드 사진이나 카페 등에의 아기자기한 소품이나 사물등을 촬영한다면 매우 독특한 느낌의 사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기본 내장폰만을 이용해서 촬영하시지 마시고 후보정을 잘못하도 하더라도 몇번의 터치만으로도 재미있는 사진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리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중 하나가 바로 로모 효과입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