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아침에 촬영하라
다른 풍경 촬영과 마찬가지로 단풍 촬영도 이른 아침에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른 아침 특히 매직 타임에 촬영한다면 하루중 가장 좋은 빛을 촬영할수 있으며, 또한 큰 일교차로 인하여 발생하는 안개나 운해는 덤이라고 할수 있죠.  특히 자욱하게 내려앉아 있는 아침 안개와 함께 하는 단풍 촬영은 신비로움 가득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1년중 가장 인기 높은 촬영지중 한곳인 주산지는 가을 단풍과 반영, 아침 안개를 함께 촬영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른 아침에 촬영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단풍이 절정에 달하는 10월 말에서 11월 초중순에는 단풍 여행객들이 매우 많습니다.  주로 유명출사지가 관광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광객이 몰려드는 시간을 피할수 있는 이른 아침에 촬영을 마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풍 촬영의 경우 유명 관광지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시간 이전에 촬영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10시 이후로 관광객들이 주로 몰려들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촬영하기 위해서는 그전에 촬영을 끝내는것이 좋겠죠. ^^


이른 시간에 촬영을 할 경우 굉장히 맑은 느낌의 사진 촬영을 할수 있습니다.  대낮에는 아무래도 빛이 굉장히 거칠기 때문에 맑은 느낌의 사진은 담기가 힘들겠죠. ^^

 

비가 내린 직후 혹은 흐린날을 놓치지 마라

보통 비가 내린 직후의 날씨에는 좋은 사진을 건지기 힘들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가 그치거나 흐린날에는 확산광으로 인하여 단풍의 짛은 색감을 더욱 표현하기 좋습니다.  너무 밝은 대낮에는 단풍잎이 하이라이트가 발생할수 있지만 흐린날에는 확산광만을 이용하여 촬영을 하기 때문에 이런 걱정을 없앨수가 있죠.  또한 비가 내린 직후에는 떨어진 낙엽들로 인하여 깊어가는 가을을 사진으로 남길수 있습니다.


▲ 예전 선운사에 갔을때 11월임에도 불구하고 도착한 이후에도 너무나도 많은 비가 내리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과연 오늘 사진 촬영이 가능할지도 의문스러울 정도로 많이 내렸던 날인데, 비가 멎은 직후에는 너무나도 환상적인 풍경을 보여주더군요.  단풍 촬영시 나무에 달린 붉은잎과 낙엽을 동시에 보는것은 매우 힘든데 이날은 오전에 내린비로 인하여 운이 좋게 환상적인 풍경을 보게 되었습니다.  

 

역광 사진을 두려워 마라

보통 풍경 사진을 촬영할때에는 태양을 등지고 촬영하는 순광에서의 촬영을 선호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을 마주보며 촬영하는 역광을 두려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특히 꽃잎이나 식물등을 찍을때 이러한 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역광촬영은 경험이 적을때에는 노출을 잡기가 까다롭지만 조금만 경험을 습득한다면 매우 멋진 사진을 만들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가을에 자주 볼수 있는 피사체인 억새나 강아지풀 등은 순광상황에서는 평범한 풀일뿐이지만 역광상황에서는 매우 멋진 피사체로 변하게 됩니다.  단풍잎도 역광상황에서 잎을 통과하는 빛을 놓치지 말고 촬영해보도록 하세요.


▲ 풍경 사진을 하다 보면 단풍 사진이 아니래도 역광 사진은 극복해야 할 부분중 하나입니다.  만약 역광을 두려워 한다면 일출 일몰 사진은 엄두도 내지 못하겠죠. ^^ 만약 역광 촬영시 노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노출 브라케팅을 활용해보세요.  

 




반영 촬영을 하라.

가을에 단풍과 함께 촬영할수 있는 피사체중 하나가 바로 물에 비친 반영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가을 단풍 반영을 촬영하는 유명한 장소로는 경복궁 양원정, 백양사, 주산지 등이 있는데 보통 반영사진만을 찍어서 포토샵 등에서 180도 회전을 하면 단풍이 하늘의 구름 역할을 하게 되는 아주 멋진 사진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반영 촬영은 물에 파문이 나타나지 않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 혹은 흐린날을 택하여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을 단풍과 함께한 주산지의 반영 풍경. 주산지는 10월말쯤이면 최상의 단풍을 볼수 있는곳인데 이른아침 주산지는 물안개, 반영, 단풍을 함께 볼수 있는 풍경 사진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소중 한곳입니다.  


땅에 떨어진 낙엽도 좋은 피사체이다.

많 은 사람들이 단풍을 촬영할때 나무에 붙어 있는 단풍잎만 찍는걸 많이 볼수 있는데요, 가을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낙엽입니다.  가을에만 볼수 있는 풍경이죠. 이러한 낙엽들이 때로는 매우 좋은 피사체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나 비가 온직후에 가보면 땅에 떨어져 있는 이쁜 낙엽들도 많이 볼수 있습니다.  만약 낙엽에 물기가 많이 뭏어 있다면 CPL 필터 등을 이용하여 반사를 제거할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낙엽을 쓸어버릴수도 있으니 이른 아침에 가는것이 좋겠지요.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