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광은 피사체를 가운데 두고 태양과 촬영자가 마주보고 촬영하는것을 말합니다. 보통 태양을 프레임에 직접적으로 넣고 촬영하는 일출, 일몰 등이나 피사체의 주변에 빛이 반짝거리는 라인을 촬영하는 기법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역광 촬영은 태양을 직접적으로 마주보고 촬영하는 행위이므로 노출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장에서는 역광촬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광촬영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실루엣 기법입니다. 실루엣으로 촬영시에는 피사체의 라인을 그려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인물촬영에서 많이 사용하는 역광 촬영입니다. 실루엣 기법으로 사용하지 않고 피사체에 보조광을 넣어준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역광촬영시 오토 포커싱에 문제가 있을때에는 초점을 잡음과 동시에 af-lock버튼을 이용하여 촬영합니다.


그라데이션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한 역광 사진입니다. 풍경촬영을 할때 노출편차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필터입니다.


플래시를 사용한 역광 촬영 기법입니다. 가까이 있는 피사체의 선명한 디테일을 표현 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해를 마주 보고 촬영을 하더라도 사람의 눈은 모든 피사체의 디테일을 구석 구석 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는 노출의 편차를 극복을 하지 못하고 어둡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눈은 16스톱 정도이며 최신 DSLR 기종은 6스톱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광 촬영시 이 노출의 편차를 어떻게 극복하며 상황에 맞는 촬영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