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밤부터 기온이 값작스럽게 많이 떨어졌네요.  환절기를 지나서 이제는 정말 계절이 바뀌는 것이 체감적으로도 느껴지는듯 합니다.  지난 주말 오대산과 설악산 일대의 단풍이 절정에 달했더군요.  필자의 지인이 대관령에 살고 있는데 그곳은 단풍의 절정을 지나서 이제 겨울로 접어 든다고 합니다. 이제 강원도의 단풍을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내려올듯 합니다.  예년이라면 벌써 단풍이 한참 지났을 지역이 올해는 1, 2주 가량 늦어지는듯 하네요.  가을 단풍은 눈으로 보기에도 가장 화려한 색채를 보이지만 사진으로 찍기에도 가장 좋은 피사체라고 할수 있죠.  오늘은 가을 단풍 사진 촬영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른 아침에 촬영하라

다른 풍경 촬영과 마찬가지로 단풍 촬영도 이른 아침에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른 아침 특히 매직 타임에 촬영한다면 하루중 가장 좋은 빛을 촬영할수 있으며, 또한 큰 일교차로 인하여 발생하는 안개나 운해는 덤이라고 할수 있죠.  특히 자욱하게 내려앉아 있는 아침 안개와 함께 하는 단풍 촬영은 신비로움 가득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1년중 가장 인기 높은 촬영지중 한곳인 주산지는 가을 단풍과 반영, 아침 안개를 함께 촬영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른 아침에 촬영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단풍이 절정에 달하는 10월 말에서 11월 초중순에는 단풍 여행객들이 매우 많습니다.  주로 유명출사지가 관광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광객이 몰려드는 시간을 피할수 있는 이른 아침에 촬영을 마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가 내린 직후 혹은 흐린날을 놓치지 말아라

보통 비가 내린 직후의 날씨에는 좋은 사진을 건지기 힘들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가 그치거나 흐린날에는 확산광으로 인하여 단풍의 짛은 색감을 더욱 표현하기 좋습니다.  너무 밝은 대낮에는 단풍잎이 하이라이트가 발생할수 있지만 흐린날에는 확산광만을 이용하여 촬영을 하기 때문에 이런 걱정을 없앨수가 있죠.  또한 비가 내린 직후에는 떨어진 낙엽들로 인하여 깊어가는 가을을 사진으로 남길수 있습니다.



역광을 두려워 말고 촬영하라

보통 풍경 사진을 촬영할때에는 태양을 등지고 촬영하는 순광에서의 촬영을 선호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을 마주보며 촬영하는 역광을 두려워 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특히 꽃잎이나 식물등을 찍을때 이러한 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역광촬영은 경험이 적을때에는 노출을 잡기가 까다롭지만 조금만 경험을 습득한다면 매우 멋진 사진을 만들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가을에 자주 볼수 있는 피사체인 억새나 강아지풀 등은 순광상황에서는 평범한 풀일뿐이지만 역광상황에서는 매우 멋진 피사체로 변하게 됩니다.  단풍잎도 역광상황에서 잎을 통과하는 빛을 놓치지 말고 촬영해보도록 하세요.


반영 촬영을 해보자

가을에 단풍과 함께 촬영할수 있는 피사체중 하나가 바로 물에 비친 반영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가을 단풍 반영을 촬영하는 유명한 장소로는 경복궁 양원정, 백양사, 주산지 등이 있는데 보통 반영사진만을 찍어서 포토샵 등에서 180도 회전을 하면 단풍이 하늘의 구름 역할을 하게 되는 아주 멋진 사진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반영 촬영은 물에 파문이 나타나지 않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 혹은 흐린날을 택하여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물 사진을 찍을때는 화려한 색상으로~

가을 단풍 촬영시에는 모델 촬영을 하거나 혹은 함께간 가족들의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더욱 좋은 인물 촬영을 위해서는 의상의 선택도 중요한데 화려한 색상의 옷을 입는다면 훨씬 멋진 분위기의 사진을 연출할수 있습니다.  가을 단풍 분위기에 맞는 한복도 화려한 색상 만큼이나 멋진 사진을 보여주게 되죠.  우산이나 핸드백 등의 소품 또한 가을 단풍과 색깔이 비슷한 노란색, 빨간색 등의 색깔을 사용해서 촬영한다면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야경 촬영시에는 반드시 매직타임에 촬영하자

가을은 시정이 좋은날을 자주 보여주기 때문에 야경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다른 야경 촬영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가을 단풍의 색을 고스란히 나타나기 위해서는 매직타임에 촬영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야경 촬영은 매직타임에서 아주 어두운 밤 모드 촬영을 하룻 할수 있지만, 단풍의 색을 고스란히 나타내기 위해서는 노출편차가 크지 않은 매직타임에 촬영을 마쳐야 합니다.  너무 어두운 시간대에 야경을 촬영한다면 조명이 제대로 미치지 않는 단풍 나무의 색깔을 제대로 표현해낼수 없기 때문입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