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는 빛이 부족할 때 빛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빛이 충분해도 보조광을 터뜨려줌으로써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수 있는 필수적인 액세서리입니다.  흔히 초보자들의 경우는 어두운 곳이나 밤에 플래쉬를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플래시는 야외에서 특히 역광상태에서 더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상황에 맞는 플래시 촬영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에 맞는 플래시 촬영하기

보통 야외에서의 플래시 촬영은 역광상태에서만 사용한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역광상태에서 주로 사용을 많이 하지만 정면광 상태나 흐린날 플래시를 사용하여 그림자를 살짝 지워줄때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상황에 맞는 플래시 사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광상태에서의 촬영시 보통 실루엣 촬영을 하게 되는데 피사체의 계조를 보이게 하기 위해서 플래시를 이용합니다. 이때 카메라의 노출은 배경에 세팅을 하게 됩니다.


일몰직후나 야경 찰영시 사람과 배경을 같이 나타내기 위하여 플래시를 이용합니다. 이때에 플래시 발광은 후막동조( Slow Synchro 기법)를 사용합니다. 위 사진 촬영의 경우 느린 셔터속도로 인하여 여자 아이의 움직임에 블러 현상이 나타남을 볼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의 플래시 촬영은 반복적인 연습과 경험으로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촬영전에 반드시 플래시의 설명서를 정독하여 촬영법을 익히도록 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