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얼마전 성안당에서 출간된 DSLR유저를 위한 'DSLR 플래시 촬영 기법'에 관한 리뷰를 한번 써보도록 하겠다.

보통 초보자들의 경우 플래시의 활용용도는 아주 단순하다. 바로 어두운곳이나 실내에서 사람을 명확하게 찍기 위해서만 찍는 용도로 사용할것이다. 이것은 내장 카메라인든 비싼돈을 주고 산 외장형 플래시이든 마찬가지이다. 물론 어두운곳에서 피사체를 선명하게 사용하는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플래시는 이외에도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지는데 이책은 플래시를 얼마나 제대로 사용되어지는 활용서이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플래시를 사용해야 할까.

첫째: 셔터속도로 해결하지 못하는 무레를 정지시킬때 사용된다.

둘째: 인물 등의 시선을 집중시킬때 사용할수 있다.

셋째: 흐린날 콘트라스트를 높일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넷째: 발광부에 색깔이 있는 필터를 부착하여 색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수 있다.

다섯째: 모의 야경 효과를 표현할수 있다.

여섯째: 플래시와 연동으로 다중노출효과를 나타낼수 있다.

일곱째: 줌 효과를 이용해 조사각도와 광각렌즈의 화각으로 주변이 어두워지는 효과를 볼수 있다.

▲ 보통 플래시를 사용한다고 하면 위에 사진처럼 실내에서 셔터스피드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의 기념촬영을 할때 많이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플래시 사용은 가장 단순한 용도이며, 어떤 상황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여 촬영하는지를 알아가게 된다.


이상이 저자가 머릿글에서 플래시의 활용용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였다. 이처럼 플래시는 단순하게 어두운곳에서 피사체를 밝게 찍는 단순한 용도로만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매우 무궁무진하게 사용할수 있다는것을 알수 있다. 위의것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셔터스피드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촬영을 한다면 피사체가 불러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플래시를 이용하여 정지된 화상으로 촬영을할수도 있으며, 야외에서 인물 촬영시 그림자가 발생하는것을 플래시를 이용하여 제거를 할수도 있다. 또한 제품을 촬영할때 비싼 조명 장비가 구비되어 있다면 좋겠지만,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플래시를 이용하여 촬영할수 있기도 하다.


필자의 경우 대부분 야외에서 자연광을 이용하기 때문에 플래시를 이용하여 촬영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일출/일몰 촬영시 플래시를 이용하여 촬영하면 매우 독특하고 느낌이 있는 사진을 담는 경우가 많다.


이책의 경우는 기본편에서는 플래시의 사용용도나 조작법을 설명하고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몇권의 플래시책은 거의 대부분 한 제조사의 플래시 조작법만 설명되어 있는데 가장 많은 사용자를 지니고 있는 캐논과 니콘을 동시에 설명하고 있는점이 이색적이다. 소니까지 설명하기 않은것은 조금 아쉬운점이기도 하다.

두번째 실전편에서는 플래시를 이용하여 촬영하는것을 많은 예시 사진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보통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족사진이라든지, 결혼식뿐 아니라, 플래시 촬영에 있어서 고급테크닉이라 할수 있는 패닝, 필플래시, 일몰 상황에서의 플래시 사용법, 야경과 인물을 함께 촬영하기 등이 실려 있다.

▲ 행사 사진 촬영상에서의 촬영기법과 카메라 세팅에 관해 자세하게 나와있다.


▲ 플래시 사용의 가장 고급 촬영 기법중 하나인 인물 사진과 접사 촬영 기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인물사진에 많이 할애한것에 비해 접사 사진은 예시사진이 너무 적은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마지막으로 이책을 다보고 느낀점은, 시중에 나와 있는 플래시 관련책중 내용은 상당히 알차다고 할수 있다. 하지만 사진 인쇄가 옥의티라고 볼수 있다. 사진 관련책은 사진 인쇄가 거의 모든것이라고 할수 있는데 신학기에 출간을 해서 그런지 잘못된 인쇄로 인하여 많은 비교 예시 사진들이 책으로 봐서는 제대로 구분을 하기 힘든것도 있다.



DSLR 플래시 촬영기법

저자
김완모 지음
출판사
성안당 | 2012-03-20 출간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책소개
플래시를 활용하라!『DSLR 플래시 촬영기법』은 사자마자 장롱 ...
가격비교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