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는 풍경 촬영에서 광각 렌즈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오늘은 망원 렌즈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점은 있겠지만,  망원 렌즈는 풍경 사진 촬영에서 보다 넓게 찍을수 있는 광각 렌즈에 비해서 활용도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망원렌즈를 준비하지 않고 촬영을 할수는 없는법, 특히나 자주 갈수 없는 출사지라면 더욱 그렇겠죠.  망원 렌즈는 광각 렌즈와는 달리 크기도 크거니와 부피도 꽤 나가서 제대로 활용을 하지 못하면 짐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에 풍경 촬영을 할때 제대로 된 망원 렌즈활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35mm SLR 판형에서는 35미리 이하의 화각을 광각, 35~70미리까지는 표준 화각, 70~200 준망원에서 망원 화각이라고 부르며 200미리 이상은 초망원 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풍경 촬영에서는 초망원 계열로 촬영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 70~200미리 화각 정도로 촬영되기 때문에 이정도 화각의 렌즈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망원 렌즈는 가격 또한 매우 비싸기 때문에 구입하기 쉽지 않은데, 이러한 것을 대체할수 있는 것으로 컨버터가 있습니다. 보통 컨버터는 *1.4, 1.7, 2.0 이 있습니다.  만약 컨버터를 사용한다면 조리개가 그 수치만큼 어두워진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합니다. (예, *2.0 컨버터를 사용했다면 F2.8 조리개는 5.6으로 변하게 됩니다. )

1. 풍경 사진 촬영에는 어떤 망원 렌즈가 필요할까?
보통 망원 렌즈 계열에는 단렌즈와 줌망원이 있는데, 풍경 촬영에는 화각이 한정적인 단렌즈 계열보다는 줌렌즈가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풍경 촬영을 할때에는 구태여 고정조리개 렌즈를 고집할 필요가 없습니다.  카메라 제조사별로 대표하는 렌즈인 F2.8 고정 조리개를 사용할수 있으면 좋겠지만, 부피, 무게도 만만찬을뿐 아니라 가격 또한 매우 비싼편입니다. 따라서 풍경 사진에서는 조리개를 조여서 촬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변 조리개 렌즈를 이용해서 촬영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2. 풍경 사진에는 어떤 피사체에 망원렌즈를 많이 이용할까.
그렇다면 풍경 사진 촬영에서 망원 렌즈를 이용하여 촬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망원 렌즈는 부피와 크기가 만만찬기 때문에 야외에서 촬영해야 하는 풍경 사진 촬여에서 계속적으로 지니고 다니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망원렌즈를 지니고 디니지 않는 편이니까요. 보통 풍경 사진 촬영에서도 망원 렌즈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경우는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피사체인경우나 웅장함을 표현해야 하는 촬영을 해야 할때입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조류 촬영이나 연꽃 촬영, 달리는 기차 등에 많이 사용되며, 웅장함을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촬영은 바다 일출 촬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3. 셔터 스피드를 확보하여 흔들림을 최소화하자.
망원 렌즈의 경우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흔들리는 사진이 나올 확률이 많아집니다.   사람마다 약간의 편차가 있지만 예를 들어 200mm에서 촬영을 한다면 1/200를 확보해야만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망원 렌즈는 화각이 좁아지기 때문에 약간의 흔들림이 있어도 사진에서 명확하게 흔들리는 결과물이 나타나게 됩니다.  광각에서는 어지간한 셔터스피드는 견딜수 있지만  망원에서는 결과물에서 고스란히 나타나게 되는것이죠.  만약 셔터스피드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했다면 흔들림을 최소화 할수 있는 방법( ISO, 삼각대, 손떨림 방지기능 등)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4. 삼각대를 이용할때에는 손떨림 방지 기능을 OFF하자.
들이 손떨림 방지 기능(니콘의  VR,캐논의  IS 등)을 탑재하고 나오는데, 보통 몇스탑씩 손떨림 방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출 촬영이나 장노출 등을 촬영할때에는 삼각대를 이용해서 촬영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손떨림 방지 기능은 꺼두고 촬영하도록 합니다.

 


5. 웅장하고 드라마틱하게 표현하자.
보통 인물 사진을 촬영할때에는 망원 렌즈로 압축을 하여 아웃포컷이 효과를 가져오게 촬영을 하지만, 풍경 사진 촬영은 멀리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나 웅장한 느낌을 표현할때 많이 사용되어지죠.  예를 들어 일출 촬영시 태양을 촬영한다든지 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만약 광각 렌즈로 촬영을 한다면 현장의 느낌을 담을수는 있겠지만 웅장함은 약간 떨어지는데, 이때 망원 렌즈를 이용하여 그러한 느낌을 담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루엣 촬영시에도 망원 렌즈를 이용하여 촬영 한다면 이쁜 모양의 보케와 함께 매우 드라마틱한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6. 망원렌즈를 이용해서 각지점을 세밀하게 촬영하자.
풍경 사진을 촬영 하는 요령중 하나가 전체를 넓게 촬영하는것과 부분을 나눠서 촬영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망원 렌즈를 이용하여 각지점의 중요 부분을 촬영하도록 합니다.  멀리 있는 장면을 클로즈업하여 촬영할수 있는 망원렌즈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죠. 예를들어 장산 야경 촬영을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표준화각이나 광각 렌즈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장면을 담게 되지만, 망원 렌즈를 준비하였다면 가장 중심이 되는 광안대교를 중심으로 망원렌즈를 이용하여 촬영할수 있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