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DSRL 시장의 양대 산맥인 니콘과 캐논에서 획기적인 상품을 발표 하였습니다.  바로 일명 똑딱이라고 불리우는 디지털 카메라에나 들어가는 기능인줄 알았던 동영상 기능을 DSLR에 적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HD화면으로 말이죠.  하지만 아직은 HD캠코더의 비해서 넘어야 할 숙제가 많은것도 사실입니다.  이렇게 DSLR은 계속해서 쏟아지는데 처음 카메라를 사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것 또한 쉽지 않은 사실입니다.  그럼 DSLR을 사기전에 유의할점 등에 대해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DSRL이 대중들에게 널리 보급 되기 시작한것은 2003년 가을 캐논은 300D와 2004년 초 니콘의 D70이 출시되는 때로 거슬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 이전만 하더라도 DSLR 시장은 초고가의 정책을 하고 있던 시점입니다.   이 두기종을 기점으로 신품가가 백만원대로 진입하게 되며 랜즈 또한 번들랜즈 조합을 같이 박스셋으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중고 시장에서는 20십만원대에서도 구할수 있는 시기이니 제대로만 고르면 화질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 DSLR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예산 편성하기

다른 제품을 구입하는것도 그렇겠지만 DSLR을 구입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것이 예산을 편성하는 것입니다.  DSLR만 덜렁 구입한다고 해서 될일이 아니죠.  똑딱이야 랜즈 일체형이니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DSLR은 내가 고른 카메라에 적합한 랜즈까지 구입을 해야 하니 여간 머리 아픈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랜즈 구입은 카메라를 손에서 놓는 순간까지도 고민해야 하는 일이니 말이죠.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예전에는 DSLR 제품만 구입하더라도 최소 200만원을 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는 그 1/10에 달하는 20만원대에서도 구할수 있는 시기입니다. 

100만원 이하 카메라
니콘 D60, 캐논 450D, 소니 A350

200만원 이하
니콘 D90, D300 캐논 50D

200만원 이상
캐논 1D시리즈, 니콘 D3, D700, 소니 A900

이정도로 나눌수 있는데 각자에게 맞는 예산에 맞게 편성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어떤 카메라가 나에게 필요한가

이제 예산을 편성했으면 나에게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가 중요합니다.  예전에는 DSLR 기능이 똑딱이에 있던 기능과 많은 차이를 보였지만 이제는 라이브 뷰 기능, 동영상 기능까지 함께 가지고 있으니 선택의 폭 또한 커졌음이 분명합니다.  캐논, 니콘의 최상위 기종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연사 기능 같은 것은 입문자들에게는 거의 필요 없는 성능이기에 나에게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꼼꼼하게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3. 중고인가 신품인가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서 가장 활발하게 바뀐 분야가 아마도 중고시장인듯 합니다.  특히나 카메라 시장은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예전에는 각 가정에서 귀중품으로 취급받던 카메라가 막상 내다 팔려고 하면 막말로 똥값 취급 받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관리만 잘하면 실컷 사용하고도 제값 받고 팔수 있는 시절이죠.  또한 신품을 사기에는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도 중고 DSLR은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랜즈의 경우에는 신품 구매보다 중고 구매가 훨씬 더 매력적인 선택이 될수도 있음을 명심하도록 합니다. 중고 시장은 SLR클럽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주의 사항 하나: 요즘 중고 장터에서 사기 사건이 심심찬게 일어나므로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직거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자에게 간단한 사용법도 배울수 있으니 더욱 좋겠죠. 

4. 어디서 어떻게 구입해야 하는가

예전에는 카메라를 구입하려면 무조건 카메라 샵에 나가서 구입을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온라인 판매가 훨씬 많고 싸다 보니 온라인으로 구입하는것이 더욱 싸게 구매를 할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려고 하는 카메라를 선택하였으면 최저가를 검색한후 밑을수 있는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본제품은 싸게 올려 놓고 카메라, 삼각대, 메모리 등을 같이 구입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것은 구입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그 제품을 사려고 한다면 다른 최저가로 검색하면 더욱 좋은 가격으로 살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5. 최신 기종을 선택하라

DSLR뿐 아니라 모든 디지털 제품은 최신기종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전에 나왔던 카메라들이 아무리 좋게 나왔더라도 디지털 시장에서는 후속기종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DSLR 시장에서는 후속 기종일수록 노이즈 부분이나 화소에서 계속적으로 획기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가장 최근에 나오는것을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단 신제품일때 구입하는것보다 어느정도 시장에서 유저층이 발생한 후에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