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을 마주보며 촬영하는 것은 노출 측광을 하기에 매우 어렵지만, 제대로만 찍는다면 매우 매력적인 결과물을 남길수 있습니다.  역광촬영을 하는 방법에는 예전에 써놓았던것처럼 여러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역광 노출 측광방법으로는  그라데이션 필터를 이용하여 노출 편차를 극복하기, 플래시 혹은 반사판 이용하기, HDR 활용하기, 피사체 뒤로 반사되는 빛 촬영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루엣으로 촬영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전에 역광 사진 촬영방법에 대해 설명한적이 있는데 반사되는 빛 촬영법과 실루엣 촬영 기법중에서 오늘은 역광 촬영에서 가장 클래식한 실루엣 촬영 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루엣 (Silhouette) 촬영은 말 그대로 태양을 마주보며 촬영할때 빛으로 피사체의 윤곽만을  이용하여 촬영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최근 디지털 장비가 발달함에 따라 역광에서도 피사체의 디테일을 나타내는 작품을 많이 찍게 되는데, 실루엣은 피사체를 디테일하게 나타내는 작업이라기 보다는 그림자를 이용하여 사진을 감상할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역광사진에서 가장 고전적이라고 할수 있죠.  실루엣 작업은 피사체의 그림자를 보면서 촬영자와 감상자가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파사체의 움직임을 촬영하라.
실루엣 촬영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촬영 방법이 바로 피사체의 움직임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역광 촬영시 노출 편차를 없애며 디테일 하게 나타낼때는 세부적으로 묘사를 할수 있지만, 실루엣 촬영시에는 피사체의 움직임으로 작품을 판단하게 됩니다. 이때에는 피사체가 정적인것 보다는 동적인 움직임이 있을때 훨씬 멋진 느낌을 가질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밑의 사진에서 처럼 아이들이 뛰는 움직임은 실루엣 사진의 가장 기본적인 촬영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 Black & White
블랙 앤 화이트 작업은 흑백작업에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역광 실루엣 사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질무렵의 따뜻한 색감을 보여주는 시간 말고 그 이전의 맑은 빛을 보여주는 시간대에 역광 실루엣 사진을 촬영하다 보면 흑백 필름이나 효과를 따로 주지 않아도 마치 흑백 사진으로 찍은것 처럼 나올때가 있습니다.  바로 빛이 주는 효과로 인하여 나타나는 현상이죠. 밑의 사진은 따로 흑백 변환이나 효과를 주지 않았지만 사진에서는 색이 검정색과 흰색밖에 존재하지 않는 흑백 사진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이처럼 실루엣 사진은 black & white 기법으로도 표현된다는 것을 꼭 알아두세요.  그리고 촬영후 흑백 사진으로 변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처럼 역광 사진이 흑백 변환작업에도 많이 사용되어 집니다.


3. 노출 측광하기
실루엣 촬영에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작업이 바로 어디에 노출 측광을 하느냐입니다.  너무 밝은 곳에 측광을 한다면 피사체가 너무 어둡게 나타날수 있고, 너무 어두운곳에 촬영을 한다면 노출이 오바될수 있죠. 이처럼 실루엣 촬영에서 노출 문제는 처음과 끝이라고 할만큼 아주 중요하죠. 사실 역광 촬영의 노출 측광은 많은 경험을 통해서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방법은 알아야겠죠?  몇가지 중요한 사실만 알면 만족할만한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초점은 주요 피사체의 맞춰라
먼저 실루엣 촬영을 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피사체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태양을 함께 찍을때 태양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가끔 볼수 있는데, 그것보다는 더욱 중요한 주요 피사체를 찾도록 하세요.

- 태양을 제외한 밝은 부분에 노출 측광을 하라
왜 태양에 노출 측광을 하면 안되냐 하면 태양은 프레임에 위치하고 있는 유난히도 밝은 곳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만약 태양에 측광을 한다면, 태양을 제외한 다른 곳은 너무 어둡게 표현되겠죠. 절대 피해야 할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노출 측광은 태양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 하도록 하세요.  밑의 사진에서 예로 든다면 노을정 위의 하늘에 노출 측광을 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수 있습니다.

- 노출이 까다로울때는 AE-LOCK을 이용하라
역광 촬영은 노출계가 오락가락하면서 제대로 노출을 잡지 못할때가 많은데 이때에는 노출을 잡기 편한곳에 노출을 맞추어서 메뉴얼 모드나 노출 고정 버튼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4. 라인 라이트(Line Light)를 그려라
 실루엣 촬영은 빛과 피사체의 노출 편차를 이용하여 라인 라이트를 그리면서 촬영한다면 좋은 결과물을 남길수 있습니다.  라인라이트란 빛을 이용하여 피사체의 라인을 그려내는 것을 말하는데 뒤배경이 주요 피사체와 겹쳐지지 않게 촬영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밑의 사진에서 앞에 위치하고 있는 그림자가 뒤배경에 위치하고 있는 밝은 부분을 이용하여 멋진 라인라이트를 그려낼수 있었습니다.  만약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산과 사람의 머리가 겹쳐지게 된다면 완벽한 라인이 그려지지 않았겠죠.  만약 사람의 머리 부분이 산과 겹쳐지는것이 보인다면 촬영자의 눈높이를 바꾸어 가면서 촬영하도록 합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