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사진이 발전하면서 후보정에 대해서도 확실히 발전해가고 있는데요.  특히나 사진가들에게 관심있는 장르가 바로 HDR이 아닐까 합니다.  HDR을 만들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인기 많은 프로그램은 바로 포토매틱스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사진 보정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포토샵에서도 HDR  보정은 가능하니 포토샵으로 사용을 해도 무방합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이용하여 HDR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HDR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촬영할때 제대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HDR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삼각대를 이용하여 촬영할것.
- +2.0, 0, -2.0 노출을 조절하면서 촬영할것

이상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이렇게 사진이 만들어지면 포토샵 화면을 띄우도록 합니다.

File-Automate-Show All-Items를 클릭후 Merge to HDR을 클릭 합니다.


Browse를 클릭하여 HDR 이미지를 만들 사진 3장을 선택한후 OK버튼을 클릭 합니다.

이때 파일 크기에 따라서 시간이 약간 소요되는데 컴퓨터의 성능이 좋을수록 시간을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ㅎㅎㅎ



 자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이렇게 뜹니다. 여기서 작업을 할수 있는건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첫번째 화면을 보면 왼쪽에 있는 각 사진을 클릭하면서 밝기를 볼수 있구요. 오른쪽의 화이트 포인트 슬라이더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32비트로 작업하는 특징이 있네요.


일단 화이트 포인트만을 조절하여 사진을 만든후 OK 버튼을 누룹니다. 


이제 HDR이미지가 포토샵 화면에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32비트이기 때문에 레이어 작업을 하지 못합니다.  CS4는 16비트에서는 레이어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16비트로 변환하도록 합니다.





비트 변환 작업을 하면 HDR 컨버전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이렇게 밝기와 감마값을 조절하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사진에 알맞게 조절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밑에 톤커브와 히스토그램 그래프를 볼수있습니다.


밝기 조절이 끝이 났다면 이제 커브, 레벨 등을 이용하여 사진을 보정하도록 합니다.  이제부터는 다른 사진들처럼 보정을 하여 사진 이미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모든 사진 작업이 끝난 HDR 이미지입니다. 보통 원두막의 천장과 멀리 보이는 하늘등은 한장의 사진에 함께 표현이 어렵지만 이렇게 HDR 작업을 한다면 함께 표현이 가능합니다.

AND